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MJ’s 경제와 재테크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이다. 이번주에 발표된 서비스 구매자 관리지수 및 ISM 지수 등 주요지표들이 예상보다 강하게 나오면서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중국에서 정부 직원들에 대한 아이폰 금지 조치가 나오면서 애플의 주가가 크게 흔들렸다. 시총 1위인 애플이 흔들리자 시장 전반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여전히 높은 국채금리와 유가 등 다른 환경적인 요인도 주식시장 전반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 했다.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해 본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엔비디아 (NVDA) 수익률

엔비디아는 AI시대에 가장 수혜주로써 각광을 받고 있고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연달아 목표주가를 올렸다. 한 때 엄청난 PER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최근 Forward PER이 35를 기록하는 수준까지 내려와 더 이상 고평가라 하기도 민망한 수준이 되어 버렸다. 이번주에는 별 다른 소식은 없던 가운데 젠슨황의 주식 매도 소식으로 하락을 하였다. 하지만 겨우 0.1%만 매도를 하였다. 보통 경영진이나 임원의 매도는 악재로 볼 수 있지만 정말 고점에서 털고 나가기 위한 수준의 매도도 아닌 것으로 보이고 세금을 낸다거나 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기업의 펀더멘탈은 더 튼튼해지고 있기에 하락은 좋은 기회로 여기면 될 것 같다. 지난주 평단가 346.82에 0.932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테슬라 (TSLA) 수익률

이번주는 테슬라도 크게 힘을 쓰지 못 한 한주였던 것 같다. 모델3 가격인사과 예상 주문 폭주라는 정보 등으로 크게 오르기도 했지만 기가 멕시코 공장 건설 지연등의 소식이 들리며 이번주 한주는 약보합으로 마감을 한 것 같다. 다만 Cybertruck 관련 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있고 콘이 세워진 공사현장을 주행하는 FSD 영상을 보면 라이더와 HD맵을 활용한 타 사의 자율주행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처럼 비전으로 하는 것만이 진정한 자율주행으로 가는 길이 될 것 같다. 지난주 평단가 197.83에 5.015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QQQM 수익률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M은 이버주 부진했던 기술주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20%를 돌파했던 수익률도 다시 밑으로 내려오게 되었다. 나스닥은 저금리에 힘입어 많은 성장을 했는데 최근에는 빅테크를 위주로 고금리에도 양호한 실적을 보여주며 선방중이다. 그로 인해 나스닥도 잘 버티고 있으며 꾸준히 모아가면 역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평단가 128.83에 3.189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애플 (AAPL) 수익률

애플은 이번 주 가장 나쁜 실적을 보여주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중국에서 정부 직원들에 대해 아이폰 사용을 금지시키고 다른 국영기관들에게도 같은 조치를 취한다는 소식으로 엄청난 시총이 증발해버렸다. 화웨이의 새로운 스마트폰 출시와 맞물려 애플은 금지시킨 것으로 보인다. 그 영향으로 애플이 큰 하락을 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미 아이폰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세컨폰으로라도 아이폰을 계속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 애플 공장이 있는 만큼 아예 금지를 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 지금의 이슈도 잠깐의 노이즈로 끝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오히려 주식을 많이 ㅁ을 수 있는 기회로 보인다. 지난주 평단가 158.48에 3.603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SPYG 수익률

S&P500 종목 중 성장주 위주로 투자를 하는 SPYG도 이번주 기술주들의 하락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지난주 평단가 55에 8.123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SOXX 수익률

반도체 ETF인 SOXX는 기술주들의 하락, 특히 엔비디아 하락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로 인해 하락을 한 것으로 보이며 화웨이 폰에 7nm 공정이 사용되었다는 소식에 많은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조사가 될 것이라는 뉴스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평단가 460.49에 0.55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VOO 수익률

S&P500을 추종하는 VOO도 기술주 하락의 영향을 피할 수는 없었다. 나스닥 만큼은 아니지만 S&P500에서 빅테크의 비중도 상당수를 차지하는 만큼, 특히 애플의 큰 하락은 지수 전체를 끌어내릴 정도였다. 지난주 평단가 376.06에 1.106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MSFT) 수익률

시총 1위 기업인 애플이 큰 폭으로 하락하였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별 다른 이슈없이 지나가면서 조금이나마 수익률이 상승하였다. 지난주 평단가 320.08에 0.951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SCHD 수익률

SCHD는 국채금리 상승으로 은행주들이 영향을 받으며 주중에 마이너스를 찍기도 하였다. 하지만 헬스케어 등에서 선방을 하면서 보합으로 마무리 하였다. 지난주 평단가 73.41에 4.32주 였는데 이번주 평단가 에 주가 되었다.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마무리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를 해 보았다. 이번주 애플의 하락을 보면서 역시 주식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 개인이 모든 정보를 기관보다 빠르게 알 수도 없기 때문에 우리가 뉴스를 보고 대응하는 것도 늦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인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좋은 주식을 오랜 기간 투자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다시 한 번 확신이 들었다. 고용지표등이 악화되며 미국 경제에 침체가 오는게 아니냐 라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어차피 타이밍을 맞출수는 없기에 꾸준히 적립식으로 매수해 나갈 것이다.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이상으로 23년 36주차 주간 투자일지 정리 글을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