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050년 세계 1위-MJ’s 경제와 재테크

한국 2050년 세계 1위 라는 뉴스에 대해 글을 써 본다. 우리나라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며 많은 발전을 해 왔다. 전 세계를 봐도 우리나라처럼 못 살던 나라가 지금처럼 발전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인구가 일정수준 이상 되는 나라에서 말이다. 지금은 많은 분야에서 따라 잡히긴 했지만 반도체, 조선, LCD등 많은 분야에서 1위를 했었고 유지 중이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가 미래에 세계 1위라니 자랑스러워 하기에는 그 타이틀이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이다. 한국 2050년 세계 1위 글을 써 본다.

경제와 재테크 외에도 다양한 글이 있으니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늙은 국가

지금 고령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라는 일본이다. 일본은 과거 엄청난 경제대국이었다. 미국을 위협할 정도로 커지다 보니 미국이 제재를 했고 거기에 더해 스스로 헛발질이 겹쳐 잃어버린 30년을 겪고 있는 중이다. 잃어버린 30년을 겪으며 물가도 안 오르고 월급도 거의 안 오르다 보니 결혼도 많이 안하게 되고 출산율도 낮은 편이다. 거기에 더해 서구권과 비교 시 과식을 하는 비중이 적고 건강한 식단으로 인해 비만, 당뇨 같은 서구형 질병 비중이 적다. 상대적으로 평균 수명이 올라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고령화에 이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했다.

일본의 고령화 추이
일본의 고령화 추이 (출처 : 한국경제)

무섭게 추격하는 한국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가. 일본에게는 무엇이든 지기 싫어한다. 최근에는 덜 하겠지만 한일전은 종목을 망라하고 무조건 이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까. 가장 늙은 나라라는 타이틀도 빼앗기 위해서 급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그 원인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낮은 출산율, 다른 하나는 의료 기술 및 서비스 개선으로 인한 평균 수명 증가이다. 물론 각장 큰 문제는 낮은 출산율이다. 2가지가 겹치면서 고령화 사회, 그리고 순식간에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려고 하고 있다.

내국인 고령 인구 전망
내국인 고령 인구 전망 (출처 : 동아일보)

NYT 예상

NYT가 유엔의 자료를 활용해 추산을 하였다. 그래도 지금은 생산가능인구(15~64세)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27년뒤인 2050년에는 이 인구가 1200만명이 줄어든다고 한다. 고령화 정도를 예상한 결과 1위는 홍콩, 2위가 한국으로 예상하고 있다. 홍콩은 도시 국가이니 제외하면 우리나라가 1위인 것이다. 고령화 정도를 측정한 방식은 생산가능인구 대비 65세 이상 노인 비율로 추산한 것이다.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높다면 노인 숫자가 늘어나도 고령화 정도가 낮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생산가능인구가 36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65~70% 가량 된다. 지금은 젊은 국가 이지만 문제는 이 중 많은 수가 50대라는 것이다. 23년 뒤 3600만명의 생산가능인구가 2400만명으로 급감하는 반면 노인 인구는 950만명에서 1800만 명으로 급증할 것을 예상하였다.

NYT 고령화 비중
NYT 고령화 비중 (출처 : NYT)

고령화의 문제점

우리나라는 민주주의로 정치인 및 대통령을 투표로 뽑는다. 생산력이 없는 노인들은 본인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정당과 대통령을 선출할 것이다. 그렇게 뽑힌 정치인과 대통령은 다음 선거를 의식해서라도 복지 정책을 늘릴 것이다. 다음 총선 및 대선에서는 이기기 위해 또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할 것이다. 생산가능인구는 줄어서 세금을 낼 사람은 부족한데, 세금이 들어갈 곳은 많다. 정부는 세금을 늘리겠지만 젊은 층은 세금으로 다 뜯기느니 해외이민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 노후를 위한다는 국민연금은 고갈될 것이 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채를 발행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과거처럼 고도 성장기에는 외국 기관들이 채권을 많이 사줬지만 미래에도 그럴까. 사주더라도 매우 높은 금리를 줘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채 발행은 결국 원화의 가치 하락을 불러온다. 점점 악순환이 되는 것이다.

한국 2050년 세계 1위 마무리

한국 2050년 세계 1위 타이틀과 내용을 봤을 때 어쩌면 지금이 한국의 마지막 전성기 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수많은 분야에서 세계 1위 경쟁을 하던 곳들이 지금은 메모리 정도만 남아 있다.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1등이긴 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은 애플이 가져가고 있으며, 젊은 세대는 모두 아이폰만 사용하려고 한다. 즉 미래의 점유율 하락은 불 보듯이 뻔한 것이다. 새로운 분야 개척을 하고 앞서 나가야 하지만 똑똑한 인재들이 공대는 안 가고 의대만 가려고 하는 상황이다. 이렇듯 나라의 미래가 불보듯이 뻔한 상황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

원화 가치 하락이 예정된 상황에서 개인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 바로 원화를 다른 자산으로 바꿔야 한다. 달러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하지만 아직 기축통화로서 그 입지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단순하게 달러로만 바꾸는게 아니라 그 달러로 세계 흐르을 주도할 기업에 투자를 해서 그 과실을 따먹어야 한다. 미래는 AI기업이 주도할 것이다. 온라인 AI 및 클라우드의 MICROSOFT, DATA CENTER 및 AI 반도체의 NVDIA, REAL WORLD AI 에 테슬라 이 3가지 기업이 유망하다고 생각하여 계속 투자 중이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은 아닙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다른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의 주식을 사면 되고 정말 모르겠다고 하면 미국 나스닥100이나 S&P500 지수라도 사면 된다. 이렇게 성장의 과실 그리고 배당에 더해 환차익까지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한국 2050년 세계 1위 글을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