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MJ’s 경제와 재테크

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 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자동차연구원 보고서 가 올라왔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전기차의 선도 기업으로 시장을 개척한 후 중국은 가장 먼저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내연기관 기술 부족으로 기존 완성차 업체를 따라가기 힘들다는 생각에 빠르게 전기차를 선택한 것도 하나의 이유로 보인다. 이렇게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기차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났는데 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 보고서를 통해 최근 어떠한 것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만두와조이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중국 자동차 산업 구조 재편

중국은 의도적으로 전기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서 많은 보조금을 지급해 왔다. 하지만 최근 중국 경제의 불황 및 지방정부 부채 리스크가 커지면서 구매보조금을 줄이거나 폐지하였는데 이로 인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가격으로 인해 내연차보다 비싸다 보니 내연차와의 경쟁을 위해 보조금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다. 그런 상황에서 보조금이 줄거나 폐지되다 보니 우후죽순 난립했던 전기차 업체가 어려워지고 경쟁력 있는 소수업체 중심으로 재편되는 것으로 보인다.

보급 현황 점검

혁신제품의 확산 예측에 주료 사용되는 Bass Model을 이용하여 추이 확인 시 2023년 1월 ~ 7월까지의 판매량은 모델 예측치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내연기관차 – 전기차 모두 상반기에 부진하고 하반기 양호한 패턴을 보이는데, 전기차 판매량도 최근 성장 추세는 유지되는 가운데 일시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전기차 보급 추이 및 모델 예측치 비교 (단위: 천대)
중국의 전기차 보급 추이 및 모델 예측치 비교 (단위: 천대) (출처 :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 구조 변화

상위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증대되고 있으나 추세적 변화인지는 불분명하다. 변동성을 통제하기 위해 분기별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허쉬만 – 허판달 지수 (HHI)를 계산한 결과, 최근 1년여 동안 HHI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이 확인 되었다. 22년도 2분기부터 빠르게 증가하였으나 장기적으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어 추세적으로 증가할지는 불명확하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허쉬만-허핀달 지수(HHI) 변화 추이 (`18.1Q~`23.2Q)
중국 전기차 시장의 허쉬만-허핀달 지수(HHI) 변화 추이 (`18.1Q~`23.2Q) (출처 : 한국자동차연구원)

중국 경제 전반에 걸친 디플레이션 압력, 자국 전기차 기업간 경쟁으로 구조 변화 가속 가능

23년 보조금이 없어짐에도 여전히 전기차 친화적인 제도가 유지되고 있고 소비력이 감소하더라도 저가 전기차가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의 성장세는 훼손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원금을 받아 성장했던 일부 업체들이 정리되고 있으나 이들 업체의 점유율 자체가 매우 낮은 수준이라 산업 전체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다. 다만 중국 경제와 시장에 불안 요인이 현실화 되면 구조조정의 여파가 주요 업체까지 확산될 수 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 마무리

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 에 대해 살펴 보았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 중 하나로 전기차로의전환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중국은 내연기관에서 Legacy 업체들을 따라잡기 힘들다 보니 일찍이 전기차 기업을 육성했고 그로 인해 어느정도 성과를 거둬왔다. 지금 경제상황 등으로 일부 업체가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과 비교

스마트폰 시장이 처음 생겼을 때와 매우 유사하다. 초창기에는 수 많은 업체가 난립하지만 결국 많은 기업들이 도태되고 살아남은 기업들이 과실을 독과점 하는 것이다. 전기차 시장도 그와 같이 될 것이 뻔하다. 오히려 걱정되는 점은 전기차 전환에만 목 매달아도 모자랄 시점에 수소차를 하면서 역량이 분산되고 노조에 발목이 잡힌 현기차다. 국내는 현기부의 힘을 받아 타 업체에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고, 전기차 충전 시설도 현대에게 유리하게 하려고 하고 있지만 결국 더 큰 시장인 미국, 중국에서의 경쟁력을 잃는 과정으로 보인다.

중국 전기차 시장 이슈 점검 review를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