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MJ 경제 및 재테크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제목으로 국제금융센터의 보고서가 나와 이에 대해서 다뤄 본다. 최근 인도 주가가 뜨겁다. 인도를 대표하는 주가 지수 NIFTY50 은 3월말경 16900으로 23년중 최처치를 기록하였으나 해당 시점부터 우상향을 해서 현재는 1900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대략 20% 상승을 하였는데 이에 대해 인도 주가 사상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보고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많은 것들을 다루고 있으니 MandunJoy.com자주 방문 부탁 드립니다.

현황

인도 주가가 외국인 주식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이는 주요국 증시가 21년말~22년초 전고점에 이르지 못하는 것과 대비된다. NIFTY50 지수 업종별로 경기소비재(자동차등), 유틸리티(전력 등), 필수소비재(담배, 제과 등) 순으로 강세가 두드러졌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가 121억 달러 순매수를 했으며 외국인 투자자금과 주가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연중 상관계수 0.87)

인도 주가 및 외국인 순매수
인도 주가 및 외국인 순매수 (출처 : 국제금융센터)

강세 배경

강세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탈중국화 수혜, 인구구조와 소비 확대 전망 등 중장기 성장 잠재력, 경제지표 호조와 여타 신흥국 대비 양호한 하반기 성장 기대 등이 배경으로 꼽힌다.

MSCI 신흥국 지수 내 상위국 비중 변화 (출처 : 국제금융센터)
MSCI 신흥국 지수 내 상위국 비중 변화 (출처 : 국제금융센터)

공급망 재편과 탈중국화 수혜

인도와 미국은 협력을 강화하고, 인도는 4개국(미국, 일본, 인도, 호주) 안보협의체 QUAD 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전략적인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인도는 제조업 육성 전략인 Make in India 및 생산 연계 인센티브를 통해 제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Post China 로서의 장기 성장성

인도는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인구대국이 되었다. 더불어 인구구조도 좋아서 30년경 인도의 예상 중위 연령은 31세 (중국 42세, 미국 40세)에 불과하다. 1인당 GDP도 21년 2000달러에서 32년 5600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돼 소비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지표 호조

23년 1분기 상장기업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으며 하반기에도 여타 신흥국 대비 높은 이익 성장성이 기대된다. 인도는 타 신흥국에 비해 글로벌 교역 및 원자재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 글로벌 경기둔화 속 상대적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평가

하반기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엘니뇨 위험, 주가 밸류에이션 부담 등을 고려할 때 단기 차이 실현 압력도 높아지겠지만, 중기적인 관점에서는 외국인 자금유입 확대, MSCI 신흥국 지수 내 비중 증가 등의 기조적 강세 요인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IB들은 인도 증시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글로벌 경기둔화, 엘니뇨 위험, 높은 밸류에이션 등을 거론했다. 하지만 성장 잠재력을 감안할 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외국인 자금유입 확대, MSCI 신흥국 지수 내 비중 증가 등의 기조적 강세 요인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MSCI 신흥국 지수 내 상위국 비중 변화
MSCI 신흥국 지수 내 상위국 비중 변화 (출처 : 국제금융센터)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마무리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에 대해 알아 보았다. 미중 패권전쟁으로 많은 외국기업들이 중국을 벗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 중 많은 기업들이 인도로 가고 있다. 인도도 Made in India 정책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세계최고의 인구 대국 그리고 매우 젊은 인구구조는 인도가 중장기적으로 성장하는데 큰 자산이다. 강성용 교수님의 영상을 보면 아직도 부정부패가 심하고, 전력등도 불안하며 종교간 갈등 등 어려움이 많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에 대해 알아 보았다. 미중 패권전쟁으로 많은 외국기업들이 중국을 벗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 중 많은 기업들이 인도로 가고 있다. 인도도 Made in India 정책등으로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세계최고의 인구 대국 그리고 매우 젊은 인구구조는 인도가 중장기적으로 성장하는데 가장 큰 자산이다. 강성용 교수님의 영상을 보면 아직도 부정부패가 심하고, 전력등도 불안하며 종교간 갈등 등 어려움이 많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개인적으로 미국 시장을 가장 좋게 보고 미국 시장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인도 시장도 눈여겨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으로 인도 주가 사상 최고치 경신 배경 및 평가 review를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