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MJ’s 경제와 재테크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 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월가아재 채널은 월가아재님이 진행하시는 시황일주, Avery가 진행하는 기업해부학, Stella가 진행하는 인더스텔라 영상이 올라온다. 기업해부학의 경우 월가 뱅커 출신인 Avery가 기업에 대한 재무적인 분석, 주요 리포트 등에 대한 review를 하는데 이번에는 올해 가장 핫 한 AI 관련 내용이다.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 자세히 보도록 하겠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하고 싶은데 아는 건 엔비디아 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업은 결국 이익과 Cash flow multiple로 평가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중장기적으로 이익을 얼마나 낼 수 있을까, Cash flow를 얼마나 낼 수 있을가 정확히 예측은 못 하덜도 판단을 할 정도의 리서치는 꼭 해보고 본인만의 판단을 해보는게 중요하다. AI 열풍이 불자 모두가 AI를 쓴다고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진짜 AI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과 말로만 AI라고 하는 기업을 잘 구분해야 한다.

골드만삭스 리포트

골드만삭스 리포트에 나온 자료인데 AI 주요 수혜주에 해당하는 기업들이다. 실적발표에서 AI라는 단어를 얼마나 많이 언급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파란색은 22년도 1분기, 빨간색은 23년도 1분기 실적 발표이다. Salesforce나 Amazon은 작년 한번도 언급을 안 하다가 올해 많이 언급이 되었다. 빅테크 기업들은 AI로 뭔가를 해볼 만한 기술적 역량이나, 컴퓨팅 파워, 자금을 갖추고 있다. 이런 것도 없으면서 AI테마에 편승하는 기업들도 많다. 이런 기업에 대해 리서치를 통해 AI로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앞으로 옥석가리기가 진행 되면서 승자와 패자가 나올텐데 거기에 대한 판단이 쉽지는 않다. 누가 기술력을 갖고 있는지 누가 잘 될지 판단을 위해 많은 리서치를 하고 관련 지식도 많아야 하는데 개인 입장에서 쉽지는 안하. 이럴 때 가장 쉬운 방법은 피터린치식 곡괭이와 삽 투자 방식이다.

어닝콜 AI 언급 횟수
어닝콜 AI 언급 횟수

AI 수혜기업

최고 곡괭이와 삽은 엔비디아이고 그 외에도 TSMC, ASML 등이 있는데 이미 많이 올랐다. 하방 리스크 대비 업사이드가 제한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이런 기업에 꼭 필요한 것을 납품하는 기업, 간접적으로 수혜를 보는 기업들 중 밸류에이션이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들도 있다. 피터린치는 기관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는 주식은 추천하지 않았는데 이런 기업은 이미 가격이 많이 올라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서이다. 저평가 기업을 찾을 때 기관 보유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이런 부분을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곡괭이 기업

곡괭이와 삽
곡괭이와 삽

Comet Holding

스위스 기업이고, 스위스 증권거래소에 상장 되어 있다. 곡괭이의 곡괭이 기업이라 볼 수 있다. 반도체용 X-ray나 CT 같은 테스팅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이 분야에서 과점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경쟁사에 비해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관 보유 비중은 43%로 꽤 낮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60% 미만이면 낮다고 볼 수 있다.

Comet Holding
Comet Holding

Advantest

일본 기업으로 도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자동테스트 장비 중에서도 메모리 반도체와 SoC 텟터 시장에서 점유율이 50~60%에 달한다.

Advantest
Advantest

Ibiden

일본 기업으로 도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반도체 후공정 중 하나인 패키징 기판을 만드는 세계 1위 업체이다. TSMC의 최대 협력 업체 중 하나이다. 엔비디아나 인텔 등에도 공급을 하고 있는데 Ibiden도 마켓 쉐어가 굉장히 높은 기업이다.

Ibiden
Ibiden

ASM International

네덜란드 기업이고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에 상장되어 있다. 반도체 웨이퍼 가공용 장비를 만드는 분야에서 선도 기업으로 기술적 우위가 있는 것으로 평가 받는다. 기관 보유 비중이 45% 정도 밖에 안 된다.

ASM International
ASM International

소프트웨어, 인터넷 기업

Adobe

Adove를 AI와 관련지어서 생각을 잘 안하는 것 같다. AI관련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어 데이터가 중요한데 이미 서비스하고 있는 제품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갖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엔비디아 같은 선도기업과 파트너십이 잘 되어 있다.

Adobe
Adobe

Salesforce

미국에선 인지도가 높지만 한국에선 잘 안 알려져 있다.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업이다. 구독 모델로 사용하는 서비스용 소프트웨어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슬랙, 노션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등을 SaaS 라고 보면 된다. 2021년에는 32조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슬랙을 인수했다. 재택근무에서 협업하는 툴이 중요해졌는데 그런 관점에서 인수를 했다. Salesforce도 사람들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쓰는 툴의 성격으로 AI를 접목해서 생산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고 자사의 고객관리 솔루션에 접목해서 기능성과 사용자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Salesforce
Salesforce

Crowd Strikes & Palo Alto Networks

클라우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생성형 AI에 다양한 정보들을 주다 보니 사이버 보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이 기업들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부터 수 조건의 보안 이벤트에 대해 매일 분석을 하고 있다. 양질의 데이터를 많이 갖추고 있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Crowd Strikes는 10년 전부터 자사 보안 솔루션에 머신러닝을 적용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고 한다. Palo Alto Networks는 경영진이 조만간 자체 대형언어모델을 개발해서 제품에 접목, 고객 사용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업은 여러 리포트에서 공동으로 소개를 많이 하였다. 8/4 주가가 6% 넘게 급락하였는데 어닝 발표에서 많은 기업들이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하였고 이는 IT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거라 예상이 되면서 Palo Alto Networks의 실적도 하방 압력을 받을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형성이 된 영향으로 보인다. 하지만 AI 수혜주로서의 잠재성이 훼손된 것은 아니다.

기타 기업

Capgemini

프랑스 기업고 유로넥스트 파리에 상장되어 있다. IT서비스나 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쪽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고 있으며 AI가 활성화 되면 수혜를 많이 받을 수 위치에 있다. AI 채택에 많은 컨설팅을 제공해 주고 있고 과거 클라우드 전환이나 자동화 혁신 관련 사이클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줬었다.

Capgemini
Capgemini

LSEG

London Stock Exchange Group의 약자로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거래소뿐 아니라 Refintiv라는 전 세계에 금융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가장 큰 벤더중에 하나인 사업부도 갖고 있다. 데이터와 애널리틱스 측면에서 강한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망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AI를 활용한 차세대 데이터 분석 툴,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다.이런 부분이 다른 기업 대비 아웃퍼폼할 거란 기대감이 많은 것 같다.

LSEG
LSEG

Zalando

독일의 무신사 같은 기업으로 유럽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ChatGPT를 통한 패션 어시스턴트를 론칭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7월 그리스 산토리니 결혼식에 가야 하는데 뭘 입어야 하는지 물어보면 자사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 옷을 추천해주는 식이다. 개인이 선호하는 브랜드, 색깔 등에 대한 정보도 제겅되어 있다면 퍼스널라이징 해주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Zalando
Zalando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 마무리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 에서 AI관련 유망하지만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에 대해 알아 보았다. 소개한 기업에 대한 매수 추천 영상은 안다. 이러한 기업들이 있으니 참고해 보라는 정도이다. AI시대에 접어들면서 주요 빅테크들은 모두 각자의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수혜를 본 기업이 바로 엔비디아이다. 테슬라가 DOJO, 구글이 TPU를 개발하고 사용하려 하거나 하고 있지만 아직은 엔비디아의 GPU가 가장 효율적이다 보니 엔비디아의 칩을 사용하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엔비디아의 주가가 많이 올라서 부담되니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을 찾고 있는데 이번에 영상에서 소개된 기업들에 대해 리서치를 해 보고 투자를 결정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으로 월가아재 기업해부학 AI 투자자 시청 필수 review를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