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MJ’s 경제와재테크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 라는 제목으로 한국신용평가 의 보고서가 올라와서 이에 대해 다뤄본다. 부동산PF 의 위험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말이 나오고 있다.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으로 부동산 가격이 한참 오를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금리가 오르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미래의 수익에 대한 전망이 어두워지자 부동산PF 리스크가 대두되고 있다. 또 한동안 대체투자로 인기를 끄렀던 해외 부동산 등도 최근 불거지는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와 맞물려 부실 자산으로 문제를 키우고 있다. 이와 관련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신용도 전망을 알아보고 금융 산업별(캐피탈, 증권, 보험, 저축은행) 현황에 대해 보도록 하겠다.

경제와 재테크 외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있으니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상반기 정기평가 결과 및 하반기 신용도 전망

정기평가 결과 및 시사점

저금리 등 우호적 금융환경 등에 기반하여 2017년 이후 지속되어 온 신용등급 상향기조가 일단락 되며 하향기조로 전환하였다. 캐피탈, 저축은행, 부동산신탁 등에 대한 자산건전성 및 유동성 관리 부담 증가가 신용도에 주요한 부담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신용도 전망

6월말 부정적/하향검토 6건, 긍정적/상향검토 4건으로 부정적이 우세한 상황이다. 부동산PF, 해외 대체투자 리스크, 가곕채 위험 등 금융환경의 불리한 환경을 고려할 때 추가 신용도 하락도 배제할 수 없다. 하반기 신용도에 영향을 줄 주요 변수는 다음과 같다.

  • 부동산PF 리스크 : 하반기 도래하는 브릿지 대출 만기
  • 해외대체투자 자산가치 하락 : 미국과 유럽등의 상업용부동산 가치 하락으로 리파이낸싱 위험
  • 정부 정책 방향성
  • 가계부채부담 / 조달금리 안정화를 통한 마진구조 회복 여부

하반기 신용도 모니터링

Key Issue Outlook Overview 금융부문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Industry Outlook Overview
Industry Outlook Overview (출처 : 한국신용평가)

Key Issue Summary 금융부문

주요 금융기관들에 대해 규제 및 정책, 금리, 건전성(부동산), 유동성 측면에서 부정적부터 긍정적까지 5단계로 구별해서 표기를 하였다. 여러 금융기관 중 은행과 손해보험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분류되었다. 다만 같은 보험사임에도 생명보험은 부정적으로 평가 되었다. 8개 금융업종 중 캐피탈은 대부분 측면에서 부정적이며 증권사, 저축은행 등도 마찬가지이다. 캐피탈과 저축은행은 조달금리 상승 등으로 수익성 하방 압력이 있는데 특히 캐피탈은 금리 상한과 겹쳐서 수익성이 훼손되고 있다. 부동삼금융 및 소비자금융을 중심으로 부실이 본격화되면서 건전성 저하가능성이 있다. 증권사는 브릿지론, 부동산PF 뿐 아니라 해외대체투자 에서도 손실 가능성이 있어 건전성 저하 수준에 대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 마무리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 보고서 에 대해 다뤄 보았다. 한국신용평가 의 보고서 답게 자세한 내용보다는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신용리스크 발생 위험에 대해 전망하는 수준이었다.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아직 부동산PF 리스크가 해결된 것이 아니다. 기존에 문제가 발생하던 것을 잠시 미뤄뒀고 하반기에 그 만기가 돌아온다. 전에는 은행을 압박해서 위기를 미룰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은행들도 자금 압박으로 은행채를 발행하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

이런 상황에서 외국의 일인 줄만 알았던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의 불똥이 튀는 모습이다. 한 때 유해했던 대체투자로 많은 증권사들이 미국과 유럽의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를 했는데, 최근 가격 급락으로 손해를 떠 안은 것이다. 큰 증권사 및 저축은행은 버틴다 하더라도 작은 곳에서 구멍이 나기 시작하면 소문을 타고 위험이 번지며 점점 더 큰 구멍을 만들 것이다. 구멍 하나는 어떻게 막는다 하더라도 동시에 터지는 구멍은 막을 수 없고 이는 엄청난 붕괴를 불러올 수도 있다. 차라리 수문을 열어서 댐이 붕괴되는 것을 막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상으로 부동산PF와 해외대체투자 리스크 글을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