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MJ’s 경제와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본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동차 사랑은 유별난 것 같다. 자동차 뭐 살지 추천해달라고 하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와서 열변을 토하는 사람이 많다. 그 유명한 그 돈씨가 나오는 것이다. 이를 패러디한 이말년님의 웹툰도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편리함을 포기하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는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많은 것들을 다루고 있으니 MandunJoy.com 자주 방문 부탁 드립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그돈씨

기회비용

가장 먼저 기회비용 이다. 주식시장은 우리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줄 수 있다. 단 국내 주식은 제외이다. 국내 주식 시장은 주주친화적이지가 않다. 기업들의 마인드도 그렇다. 그렇다 보니 장기투자를 해도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제한적이다. (최근 에코프로 같은 경우도 있지만 본인이 안 팔고 버틸 수 있었을까 생각을 해보자.) 괜히 코스피를 두고 박스피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봐야 할 것은 미국 시장이다.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500개로(애플, 구글 같은 기술주, 미국은행, 비자 같은 금융주, 엑손모빌 같은 에너지, 코카콜라 같은 생활필수품 등) 구성된 S&P500은 역사적으로 매년 8% 가량 성장하고 있다. 복리의 법칙에 따르면 9년에 원금이 2배가 되는 것이다.

S&P500 30년 차트
S&P500 30년 차트 (출처 : 야후파이낸스)

복리효과

요즘에는 자동차 값도 많이 올랐는데 5천만원이라고 해 보자. 철수는 열심히 모은 1억 중 5천만원으로 차량을 사고 나머지 5천만원으로 S&P500 을 샀다. 영희는 1억을 다 S&P500을 샀다. 9년 뒤 철수는 1억원이, 영희는 2억원이 돼 있을 것이다. 19년 뒤에 철수는 2억원, 영희는 4억원이 되어 있다. 시작할 때 5천만원이었던 격차는 36년 뒤 거의 8억까지 벌어지게 될 것이다. 철수는 자동차를 사면서 36년 뒤 8억원의 기회 비용을 잃은 것이다.

기회비용 격차
기회비용 격차

관리비용

앞서 기회비용을 살펴 보았다. 요즘 같은 자본주의에서는 살면서 계속 투자를 이어 나가야 한다. 현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기에 흔히 말하는 원화 채굴을 해서 구매력이 보존되는 자산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희는 월급 300만원을 받아서 50만원은 투자를 하고 나머지로 생활을 할 수도 있다. 철수는 어떨까. 자동차로 인해 더 많은 돈이 들어갈 것이다. 매달 유류비, 주차비, 보험비 등이 나갈 것이고 세금도 내야 한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돈이 더 많으니 영희만큼 투자를 하지 못 할 것이다. 즉 둘의 자산 차이는 더 벌어질 것이다. 철수가 아끼고 아껴서 50만원의 투자를 똑같이 한다고 하면 더 적은 돈으로 쪼들리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하기는 철수가 5천만원 + 매달 25만원을 , 영희가 1억원 + 매달 50만원을 투자 한 결과이다. 계산은 이 링크에서 직접 해 볼 수 있다.

적립식 투자 격차
적립식 투자 격차

대체재

시골에서 일을 하는데 차가 없으면 출퇴근이 아된다거나 영업직이라 차가 필수다 라고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자동차 구매는 최대한 미루는게 맞다. 위의 경우라도 중고차 등으로 최대한 오래 타야 한다. 자동차는 사자마자 감가상각이 된다. 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이 매우 잘 되어 있다. 세계 어디를 가도 우리나라 수준으로 대중교통이 되어 있는 나라는 많지 않다. 더욱이 요즘은 어플 등을 통해 버스가 몇시에 올지, 어떻게 가면 빠르게 갈 수 있는지 등을 다 알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잘 활용하면 서울 같이 차가 막히는 곳에서는 더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다. 비용과 시간 둘 다 잡을 수도 있는 것이다. 어디 놀러가야 한다면 쏘카 같은 공유 서비스를 활용해 짧게 이용을 하는 것이 괜찮을 것이다.

쏘카
쏘카 (출처 : 쏘카 블로그)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마무리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에 대해 알아 보았다.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경제적 자유란 무엇일지, 자유를 이뤘을 때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정의하고 그 이후에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경제적 자유란 거창한 것이 아닌 것 같다. 일을 하지 않아도 여유가 있어서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것이다. 강남 아파트에 살면서 몇십억을 깔고 앉기 보다는 조금 외곽에 살더라도 Cash flow를 원활하게 하고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으면 한다. 그 외에도 원하는 만큼 책을 읽고, 새로운 언어도 배우고, 블로그도 쓰고 싶다. 와이프와 평일 낮에 여유롭게 식사를 하고 커피 한잔을 마시는 여유로운 삶 그것이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당장은 야근도 하면서 원화를 벌고 그것을 미래의 구매력을 보존해 줄 자산 (테슬라, 애플, 마소, S&P500 등) 으로 바꿔 나가고 있다. 언젠가 이 자산들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해 줄 것이라 의심치 않는다.

이상으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동차를 사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글을 마쳐 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