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8 – MJ’s 여행과맛집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8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산시는 동쪽으로 군포시와 의왕시, 남쪽은 화성시가 있고 북쪽으로는 시흥시와 접해 있습니다. 서쪽에는 서해가 있어서 바닷가로 가면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일몰 뿐 아니라 조류전망대에서 다양한 조류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7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시화호조력발전소

먼저 시화호조력발전소 입니다. 우리나라 서해는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조력발전에 유리한 환경인데 시화호는 최고 9.16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여 발전을 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이며 연간 약 552GHw의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소입니다. 발전소 옆에 시화나래조력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전망대에서 전경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안산 가볼만한 곳 시화호 조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 (출처 : 수자원공사)

대부해솔길

대부도는 안산시에 있는 섬으로 큰 언덕처럼 보인다고 하여서 대부도로 불립니다. 월곶포구에서 시화방조제를 통해 건너올 수 있습니다. 이후 방조제 건설로 선감도, 탄도 등과 연결되었습니다. 제주도 올레길 이후 곳곳에 산책로가 조성되었는데 대부해솔길도 그 중 하나입니다. 해안선을 따라 대부도를 돌아볼 수 있게 총 10개의 코스로 조성되었습니다. 그 중 1코스는 방아머리에서 돈지섬안길까지 이어지는데 가장 인기가 많은 코스입니다. 그 이름처럼 해솔 숲을 보면서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1코스 외에도 소나무숲길, 염전길, 석양길, 바닷길, 갯벌길, 포도밭길, 시골길 등 길마다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부해솔길
대부해솔길 (출처 : 안산시청)

구봉도 낙조전망대

구봉도는 대부도의 북단에 위치한 작은 섬입니다. 봉우리가 9개 있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인데 이 곳은 석양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구봉도 앞 바다에 높이 솟은 2개의 바위 사이로 비치는 석양의 모습은 매우 아름다워 서해안 최고의 절경 중 하나입니다. 대부도 주요 포토존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구봉도 낙조전망대
구봉도 낙조전망대

동주염전

1953년에 개설된 대부도의 염전입니다. 옹기타일을 깐 갯벌에서 천일염을 만드는 옹기판염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어 품질이 우수합니다. 소금생산과 판매 뿐 아니라 관광객을 위해 소금을 채취하는 체험 학습도 운영하여 학습효과가 높습니다.

동주염전
동주염전 (출처 : 안산시청)

풍도

대부도에서 약 24km 떨어진 섬입니다. 경기도 기준으로 가장 서쪽에 위치한 섬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가장 서쪽에 있는 섬은 백령도 입니다.) 풍도의 풍자는 단풍나무의 풍자 입니다. 전반적으로 수심이 낮은 서해지만 풍도는 수심이 깊은 편으로 해수욕장이 발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풍도는 야생화 자생지로 유명하여서 복수초, 노루귀, 꿩의 바람꽃 등 평소 보기 힘든 야생화를 감상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합니다.

풍도 야생화
풍도 야생화

탄도 바닷길

탄도 바닷길은 모세의 기적이 하루 2번 발생합니다. 탄도 옆에 누에섬이라는 무인도가 있는데 썰물이 되면 탄도와 누에섬 사이 1.2km 가량의 길이 열리게 됩니다. 탄도 바닷길 일대도 아름다운 석양을 감상하기 좋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탄도 바닷길
탄도 바닷길 (출처 : 안산시청)

안산갈대습지공원

안산갈대습지는 시화호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된 대규모 인공습지입니다. 최초 시화호습지공원으로 불리었으나 관할 주체가 안산시와 화성시로 나뉘면서 각각 안산갈대습지공원, 비봉습지공원으로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수생식물과 갈대가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생식물과 갈대 외에도 다양한 식물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생태계가 회복되어 생태계 관람하기도 좋습니다. 원앙, 황조롱이 같은 조류 뿐 아니라 수달도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안산갈대습지공원
안산갈대습지공원 (출처 : 경기신문)

안산식물원

안산식물원은 2001년에 개관한 식물원으로 3개의 전시관이 있습니다. 제1전시관은 열대식물원으로 다양한 종류의 열대식물을 만날 수 있고 제2전시관은 중부식물원으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다양한 야생화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3전시관은 남부식물원으로 습지식물과 식용식물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실내 외에도 실외에도 다양한 식물이 있으며 장미원, 유실수원, 야생식물원 등이 있어 방문하는 사람들이 식물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안산식물원
안산식물원 (출처 : 경기관광포털)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8 마무리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8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안산이라고 하면 공업단지 등에 대한 이미지가 크다 보니 볼 것이 많이 없다는 생각이 들지만 대부도와 풍도 같은 바닷가 근처의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안산갈대습지공원 및 식물원 등 우리에게 푸르름을 선사하는 공간들이 있습니다. 식물원이나 안산갈대습지공원에 방문하고 저녁에 대부도에서 낙조를 보는 일정으로 여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 곳 TOP8 글을 마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