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 가볼만한 곳 TOP7-MJ’s 여행과맛집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 곳 TOP7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원은 경기도 도청소재지로서 동쪽은 용인시, 서족은 안산시, 남쪽은 화성시, 북쪽은 의왕시를 접하고 있고 인구가 약 120만 명이 되는 경기도의 특례시입니다. 과거 크게 인기가 있던 도시는 아니었지만 최근 인스타를 바탕으로 수원이 핫한 관광지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위를 피해 시원한 수족관에 방문해 다양한 물고기들 구경을 해도 되고 요즘엔 너무 더워 힘들지만 신선해 지는 시점에 행궁 및 행리단길 산책을 가도 되고 푸르름이 가득한 수목원 방문을 해도 좋습니다.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 곳 TOP7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과 맛집 외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있으니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쿠아플라넷 광교

전국곳곳(일산, 제주, 여수, 서울)에서 운영중인 아쿠아플라넷이 수원 광교에도 있습니다. 가지각색의 물고기들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펭귄, 귀여운 수달 등 도심 속에서 바다에 살고 있는 210여종, 약 30,000마리의 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샌드 타이거 샤크, 흉상어와 우파루파,, 니모로 유명한 클라운 피쉬, 바다 거북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동물들이 있습니다. 인기 프로그램으로는 펭귄 생태 설명회, 작은발톱수발 생태설명회 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먹이주기 체험, 투명보트 탑승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바로 근처에 독특한 외관으로 유명한 갤러리아 백화점 광교도 있으니 아쿠아플라넷 구경 후 이동하셔서 식사를 하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원 가볼만한 곳 아쿠아플라넷 광교
아쿠아플라넷 광교 (출처 : 한화 홈페이지)

광교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은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보존하며 6개의 테마를 가진 둠벙으로 어우렂 국내 최대의 도심 속 호수공원입니다. 호수 주변을 따라 산책로가 잘 되어 있고 주변 앨리웨이 쇼핑몰 및 다양한 식당, 카페가 있어서 걷다가 쉬기에도 좋습니다. 주차장은 신대호수, 원천호수 각각 공영주차장이 있으니 본인 동선에 맞춰서 맞는 주차장에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주말에는 주변 주민과 관광객등이 몰려 주차 대란을 겪습니다. 주말에 오실 거면 일찍 오시던가 근처에 있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차를 대시고 나중에 식당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광교호수공원 야경
광교호수공원 야경 (출처 : 광교호수공원 홈페이지)

일월수목원

수원시 장안구 일월저수지 옆에 조성된 일월수목원 입니다. 성균관대 아래에 있으며 지하철 역으로는 성균관대 역과 화서역 사이쯤에 있습니다. 더 살아있는 자연을 시민의 일상으로 라는 미션, 수원시의 생태 랜드마크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도심형 거점 수목원이라는 비전을 가진 일월수목원은 다양한 식물을 수집 및 즈이하고 종 보전, 시민들의 자기계발과 여가 선양등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입장료는 성인 4천원, 청소년(13~18세) 2500원, 어린이(7~12세) 1500원이며 수원시민은 50% 할인이 됩니다. (다자녀 가정 할인도 존재) 입장료 외에도 주차장 이용료도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매일 2번에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1번에 20명씩 진행이 됩니다. 10시, 14시에 약 1시간 가량 진행이 되는데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전체 지도는 아래와 같으며 3가지의 추천 코스가 있으니 시간과 컨디션에 따라 맞춰서 가시거나 여유있게 전체를 도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월수목원
일월수목원 (출처 : 일월수목원 홈페이지)

영흥수목원

수원시 영통구 청명역 근처에 조성된 영흥수목원 입니다. 청명역에서 600m 가량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민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생활 속 고품격 정원문화 창출이라는 미션, 대한민국 최고의 정원문화 보급 수목원이라는 비전을 가진 영흥수목원은 보전(수원시 식물연구), 교육(정원 전문가 양성), 문화(생활 속 정원문화센터_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입장료는 일월수목원과 동일합니다. 주차의 경우 영흥숲공원과 함께 운영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주차장이 협소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영흥수목원 역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중인데 시간 및 인원 모두 일월수목원과 동일합니다. 전체 지도는 아래와 같으며 3가지의 추천코스가 있으니 시간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맞춰서 가시거나 여유있게 전체를 돌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흥수목원
영흥수목원 (출처 : 영흥수목원 홈페이지)

수원 화성 & 화성 행궁 & 행리단길

수원 화성

조선 정조 시기에 지은 건축물입니다.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면서 축성되었습니다. 축성의 동기가 군사적 목적보다는 정치, 경제적 측면과 부모에 대한 효에 대한 목적으로 지어져 여러 문화재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현재 수원 화성은 자연 재해, 한국 전쟁 등으로 훼손되었던 것을 복원한 것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원본 그대로인 건축물 이어야 하지만 수원 화성은 복원을 하였음에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그 이유로는 화성성역의궤에 그림과 글로 설계도가 남아 있었고 이를 통해 원본에 가깝게 복원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관광 명소로 성벽을 따라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화서문 – 장안문 – 화홍문 – 방화수류정 – 활터 까지 낮은 물론, 밤에도 분위기 있게 산책하기 좋습니다.

수원 화성
수원 화성

화성 행궁

임금님의 행차 시 거처하던 임시 궁궐 중 하나인 화성 행궁은 576칸의 규모로 국내 최대의 규모입니다. 화성 축성 200주년인 1006년부터 복원 공사를 시작해 2003년 482칸의 복원을 완료한 1단계 공사를 끝냈고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었습니다. 하절기 (3월~10월)은 9시부터 18시까지, 동절기 (11월~2월)은 9시부터 17시까지 관람 가능하지만 현재 야간개장 중으로 더위를 피해 야간에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야간에는 아름다운 건축물과 조명이 조화를 이루어 한 결 더 운치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 곳곳에 포토존이 있어서 예쁜 사진을 남기기에도 좋습니다. 입장료는 어른 15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700원 입니다. 주차는 근처에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되며 주말 등에는 사람이 몰려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성 행궁
화성 행궁 (출처 : 수원관광)

행리단길

행리단길은 화서공원과 수원 화성 화홍문 사이의 약 600m 가량의 도보 코스입니다. 경리단길이 유명해진 이후 곳곳에 비슷한 이름이 생겼는데 행리단길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근처에 공영주차장이 있기는 하지만 수원 화성 이용객들이 겹쳐 주차장도 만차가 되는 경우가 잦으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행리단길을 따라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식당과 카페, 소품샵들이 즐비하여서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리단길
행리단길 (출처 : 경기관광)

통닭거리

팔달구 팔달로 100m 길이의 골목으로 통닭으로 유명해 통닭거리라 불립니다. 무려 1970년부터 문을 연 원조가게부터 새로 오픈한 가게까지 한국인의 소울 푸드인 통닭을 팝니다. 수많은 프렌차이즈 치킨들이 있지만 가마솥에 기름을 붓고 튀기는 통닭거리에 통닭은 프렌차이즈와는 조금은 다른 느낌의 고소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진미통닭, 용성통닭 등이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극한직업에 나온 수원 왕갈비통닭도 (수원이 갈비로 유명해 삼성전자를 두고 갈비집이라고 부릅니다.) 이곳이 원조입니다.

수원 통닭거리
수원 통닭거리

수원 가볼만한 곳 TOP7 마무리

수원 가볼만한 곳 TOP7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날에는 강북쪽에 살아서 멀게만 느껴졌었는데 회사에 다니고 결혼을 하면서 용인으로 내려와 사는 지금 수원은 상당히 가까운 도시가 되어서 자주 가게 됩니다. 여름이 끝나고 조금 선선해지면 낮에는 수목원에 가서 다양한 꽃들과 식물을 보며 힐링을 하고 저녁에는 화성과 행리단길을 가족과 함께 방문하여서 야경도 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가고 싶어집니다.

이상으로 수원 가볼만한 곳 TOP7 글을 마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