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MJ’s 여행과 맛집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천시는 북쪽으로 서울특별시, 서쪽으로 안양시, 동쪽으로 성남시, 남쪽으로 의왕시에 접하는 도시로 정부과천종합청사가 위치하여 공무원의 도시라는 이미지도 있지만 서울대고원, 서울랜드 외에도 당야한 가볼 곳들이 많습니다. 서울과 가까워 서울에서 가기도 좋으며 지하철로도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여 대중교통 편의성도 좋습니다.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MandunJoy.com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울대공원

서울대공원은 총 면적 646만 m2의 크기로 동물원, 식물원과 산림욕장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1984년 개원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간절기인 3,4월과 9,10월에는 9시부터 18시까지, 하절기에는 9시부터 19시까지, 동절기에는 17시까지 운영되며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됩니다. 입장요금은 동물원 어른 5천원, 청소년(만 13~18세) 3천원, 어린이(만 6~12세) 2천원 입니다. 공원안이 넓은데 코끼리 열차를 타고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과천 가볼만한 곳 서울대공원
서울대공원 (출처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동물원

서울대공원 동물원은 한해 약 350만명이 찾는 인기있는 장소입니다. 동물에게 더 생태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멸종위기 동물의 보존과 번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여러 동물들이 있는데 효율적인 관람을 위해 인기코스벼로 추천 동선이 있습니다. 호랑이길은 얼룩말, 고릴라, 사자 , 호랑이등을 보는 코스로 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낙타길 사슴길, 부엉이길 등이 있습니다. 총 길이는 1.5km ~ 1.8km 정도이며 천천히 구경하면서 봐도 2시간이면 다 볼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동물사별로 정해진 시간에 생태설명회가 있으니 시간에 맞춰 가면 사육사에게 동물에 관해 많은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
서울대공원 동물원 (출처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식물원

서울대공원 식물원은 1985년 개원하여 3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서울시 최초의 공립수목원입니다. 1567종의 다양한 식물이 전시되고 있으며 선인자우터 항상 푸르른 관엽식물등이 있고 야외식물원에는 계절별 아름다운 꽃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장미원, 휴정원, 어린이 동물원 등으로 이루어진 테마가든이 있는데 아름답게 꾸며진 정원을 감상하고 양 먹이주는 체험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
서울대공원 식물원 (출처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산림욕장

도시지역과 인접하여 접근성이 좋지만 생태보존을 위해 30년간 출입을 제한했던 곳으로 다양한 나무와 야생화 등이 잘 보존되어 온 장소로 미리 신청하여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숲길 걷기, 산림욕, 명상, 맨발 흙길 걷기 등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우울증상을 완화하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산림욕장
서울대공원 산림욕장 (출처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서울랜드

서울대공원에 위치한 테마파크로 다른 테마파크 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린이들ㅇ리 이용할만한 컨텐츠들이 많아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습니다. 놀이기구 외에도 겨울에는 눈썰매장도 운영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족단위 방문객들만 이용하는 곳은 아닙니다. 다양한 공연도 열리는데 6월달에는 WORLD DJ FESTIVAL이 진행되어서 많은 청춘들을 불러 모으긱도 했었습니다. 매해 다양한 공연이 개최되며 야간개장 시간에는 레이저 쇼 등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2023 월드 DJ 페스티벌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과 대중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일환으로 세워진 곳으로 2008년 11월에 개관하였습니다. 그 규모는 매우 큰데 첨단기술관, 자연관, 한국과학문명관, 미래상상SF관, 과학탐구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어른들 보다는 아이들이 과학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 단순한 전시보다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예약제로 운영되는데 주말과 방학등에는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전시물, 체험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 만큼 시간을 내서 아이와 함께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출처 : 아시아투데이)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 위치한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근현대 미술관으로 근대미술과 현대미술 작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국립 현대미술관은 서울 종로에 서울관, 덕수궁 내에 덕수궁관, 과천에 과천관, 청주에 청주관 4곳이 있습니다. 다양한 미술품이 있는데 상설전시의 경우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획전시의 경우 별도의 관람료를 내야 합니다. 23년 10월까지 예술놀이마당이 전시중이며 이신자, 실로 그리다는 9월부터 전시 중입니다. 한국의 기하학적 추사이술은 11월 중순부터 전시 예정입니다. 시간별로 전시해설이 운영되며 그 외에도 수시해설 및 장애인을 위한 해설도 진행중입니다. 근 현대 미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출처 : 경기문화재단)

렛츠런파크

과거 서울 경마공원이 렛츠런파크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경마가 합법적인 도박이지만 사행성 등이 문제가 되었고 그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고 온 가족이 즐기기 위한 뜻으로 렛츠런파크로 변경되었습니다. 마권을 구매하여 경마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말들이 달리는 모습을 보는 것 자체로도 짜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해 체험,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아이들을 위한 포니랜드라는 놀이터도 있습니다. 색다른 놀거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렛츠런파크
렛츠런파크 (출처 : 한국마사회)

과천향교

과천향교는 조선시대에 세워진 지방 교육기관으로 조선시대에는 학생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였으나 현재는 문화재로서 정기적인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 간단히 구경하기 좋습니다. 과천향교 앞에는 계곡이 있는데 여름날 더위를 이겨내기 위한 물놀이 명당으로 유명합니다. 수심이 깊지도 않고 물도 맑아 가족단위로 놀기 좋습니다.

과천향교
과천향교 (출처 : 환경미디어)

중앙공원

과천 중앙공원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공원입니다. 서울대공원이 너무 유명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천 중앙공원도 60% 이상 녹지로 조성된 공원으로 편안함을 주며 그 안에 도서관, 산책로, 분수 및 다양한 전시물등이 있습니다. 과천역과 접근성도 좋고 주차는 근처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벤치 등도 많아 산책 도중 휴식을 취할 공간도 많고 예쁜 꽃들도 곳곳에 심어져 있어 산책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과천 중앙공원
과천 중앙공원 (출처 : 중앙신문)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 마무리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공무원의 도시라는 느낌도 있지만 서울대공원을 필두로 공원, 테마파크, 미술관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도시입니다. 대부분 장소가 근처에 모여 있고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하나하나 규모가 큰 편으로 하루에 모든 걸 다 보려고 하면 힘들 수 있으니 시간을 두고 하나 둘씩 천천히 보고 즐기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경기도 과천 가볼만한 곳 TOP7 글을 마칩니다.

Leave a Comment